보도자료

[2023.04.14]부산시, 위기청소년 종합 지원 추진

관리자

2023.04.21

            부산시와 부산시교육청이 학교 밖 청소년 지원을 위해 행정·재정적 협력을 강화하고 이들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. 청소년통합지원체계 정책자문기구인 ‘청소년복지심의위원회’의 운영 규칙도 제정해 짜임새 있는 내실을 도모한다.

14일 부산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‘위기청소년 종합 지원 계획’을 수립해 추진한다고 밝혔다.

계획은 ▷촘촘한 청소년안전망 구축 및 사업 활성화 ▷민·관 협력 등을 통한 청소년 복지지원 강화 ▷상황·특성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 ▷변화된 유해환경으로부터 청소년 보호체계 강화 등 4대 전략과 29개 중점 추진과제로 구성됐다.

시는 이번 계획 추진을 통해 지역 내 청소년 지원을 연계하는 청소년안전망을 기반으로 시와 구·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16개소가 주축이 돼 교육청 경찰청 청소년복지시설 등과 함께 청소년 위기 유형별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.

올해 신규로 추진하는 사업은 4개다. 먼저 시와 교육청이 연계체계를 강화해 학교 밖 청소년 교육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기로 했다. 또 청소년지원시설인 ‘청소년종합지원센터’의 화재취약시설을 보강해 이용 청소년의 생활환경을 개선한다. 아울러 ‘청소년복지심의위원회’의 운영규칙 제정으로 위원회 운영을 활성화하고, 가정형편이 어려운 모범청소년에게 해외문화체험 기회도 제공할 계획이다.

여기에 ▷위기청소년의 1대1 상담과 서비스를 지원하는 청소년동반자 증원 ▷생활지원·건강지원 등 청소년 특별지원 확대 ▷저소득 여성 청소년 건강권 보장 위한 지원금액 인상 ▷쉼터 퇴소 청소년 자립지원 수당 인상 ▷부산형 ‘학교폭력 zero! 만들기’ 시범사업 기간 연장 및 시범학교 확대 등의 내용도 함께 담겼다.
부산 사상구에 위치한 부산광역시청소년종합지원센터. 국제신문DB

 

출처 : 국제신문

http://www.kookje.co.kr/news2011/asp/newsbody.asp?code=0300&key=20230414.99099004671 


이메일무단수집거부

본사이트에 게시판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,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.